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ity)과 용인성(acceptability), 사회적 요인인 상황성(situationality), 텍스트상호성(intertextuality), 정보처리적 요인인 정보성(informative)이다. 그리고 “텍스트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통화성 발화체(communicative occurrence)로
수 있다.
[그림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하이퍼텍스트는 CMC라는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구현할 수 있다. 물질 매체인 종이에서 화면이라는 비물질 매체로 넘어가면서 공간, 시간상의 제약이 상당부분 완화되었고 글의 이동 또한 자유로워 졌기 때문이다.
Ⅰ. 서론
1. 미디어 교육
1) 매체 교육의 개념과 목표
(1) 매체교육의 개념
매체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우선 매체교육에 대한 잘못된 관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매체교육을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시청각 교육과 혼동하는 것이다. 둘째
시, 소설 수업하기
역사와 논술
∘연대표의 역사와 학문으로서의 역사
∘논술교육과 역사교육
과학과 논술
∘과학의 가치
∘과학사의 흐름
윤리와 논술
∘이기주의, 공산주의, 법칙론의 차이
∘가치론이 논술 일반에게 중요한 이유
2) 유니텔 연수원 (http://www.teacher.co.kr)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90년대 시대상황
1989년 11월 9일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이내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했고, 소련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는 냉전 체제는 사실상 막을 내린다. 냉전이 사그라지기만 하면 세계의 평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
시 감상 모형'을 통해 한시의 문학 교육적 특성을 고려하여 한시의 감상과 활용에 중점을 두고 개발
다양한 텍스트와의 연관 짓기를 통해 한시를 폭넓게 이해하고 그 수용된 가치를 내면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지만 독자의 반응이 명백한 오독에 해당하는 반응을 보일 경우 어
시각적인 영감이 풍부한 획기적인 영상으로 종래의 SF영화 들과는 완전히 차원을 달리하는 작품으로 절찬을 받으며 흥행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다.
직접 제작에도 나서기로 결심하고 시각적인 면의 지나친 강조를 벗어나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만들기로 했다.
블레이드 러너와 리들리 스
참고로 이 시는 수필 「육친의 장」과 상호 텍스트성을 보여준다. 두 글은 거의 같다. 「육친의 장」은 실부와 백부 사이에서 이상이 느낀 양가적 감정이 나타나는 시로 「2인․1」「2인․2」와도 연결된다. 이상은 이 수필과 시에서 손가락이 잘려 나간 무식한 실부를 십자가에 매달려 죽은 기독